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 기술이 만들어 갈 물류의 미래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07:04

    최신 4차 산업 혁명의 열풍과 함께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무인화가 추진되고 있는 슴니다. 물류 분야에서도 드론, 무인 창고, 로봇 등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지만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한층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율주행차가 만들어가는 물류의 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Vehicle)란 운전자의 개입이 없어도 주행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하여 주행경로를 미리 계획하여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최근 열린 2018년 국제 전자 제품 박람회(CES)에서도 화제로 떠오르며 더 큰 주목 받았으나, 자율 주행 자동차 시대를 앞두고 각국의 행정부와 기업은 상용화와 표준에서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 당싱시프을 맺고 있습니다. 현재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은 '무인제 차(100Percent자율 주행)'개발에 임하고 있는 구글, 엔비디아-돈 셍디, 인텔-BMW, 포드 등의 기업과 운전자 개입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 하에 '부분, 자율 주행 자동차'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대원았고, 도요타, 닛산 등의 기업이 있습니다. 자율 주행 기술 수준은 믹크 도로 교통 안전국(NHTSA)기준 3단계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믹크 도로 교통 안전국은 자율 주행 기술 단계 기준을 자동화되어 있지 않는 0단계에서 최종 4단계까지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있지만 3단계는 부분, 자율 주행 단계에서 운전자의 조작 없이도 목적지까지 일정 부분 자율 주행이 가능한 수준 이프니다니다. 3단계에서는 교차로 신호, 횡단 보도 등을 인식하고 자동적으로 차량을 제어하고 고속 도로 등에서 일정 구간의 교통 흐름을 고려하고 자동으로 차선을 바꾸고 무너지는 등 부분적인 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 앞으로의 4단계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이 가능한 통합, 자율 주행 단계에서 이 단계에서는 원래 엔진을 켠 뒤 목적지에 도착해서 주차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완전한 자율 주행이 가능하게 보세요. 각국의 행정부본인 기업들이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는 이유는 자율주행차들이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꿀 정도로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율주행차는 감지시스템, 중앙제어장치, 액튜에이터 등으로 구성되며 로봇과 컴퓨터공학, GPS, 정밀센서, 전자제어 등의 초단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의 1상 생활에서 우주 탐사에까지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있습니다. 산업과 어떤 형태로 조합되어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자율주행자동차의 발전으로 물류산업에 큰 변천이 예상되는 중심 DPDHL에서도 이러한 시대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하나 7년에, 키위 3,400대의 전기 트럭을 구입하고 자율 주행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테스트를 하고 있는 슴니다. 표준 중앙 물류 지점에서 최종 도착지까지 화물의 운송은 물류·전자 상거래 배송에서 가장 복잡하고 비용이 들 분야고 있지만 DHL은 전기 소형 트럭에 자동 운전 시스템을 적용하고, 라 스토마 하나 배송 서비스를 포함한 패키지 운송·배송 자율화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DHL은 현재 5,000대 거리 스쿠터(StreetScooter)와 전기, 배송 차에도 카메라, 라이더와 레이더 등 ZF의 다양한 센서를 장착하고 여기서 확보된 데이터를 인공 지능, 자율 주행 시스템(ZF ProAI)에 활용하고 있슴니다. 이를 통해, 배송 차량은 주변 환경의 파악과 안전한 경로의 방책, 경로에 따른 주행·주차에 필요한 정보를 확보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배송을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하나 8년부터는 엔비디아와 세계 최대 자동차 물품 제조 회사인 ZF와의 협력을 통해서 자율 주행 배송 트럭을 시험 도입할 예정이다. 키위, 미주 땅의 DHL Supply Chain에서는 Tesla Electric Class 8 Semi Truck한 0대를 주문했고, 이를 믹크 주요 대도시의 땅에서 경제성과 효율성 등에 대해서 평가할 예정이다. 이 자율 주행 트랙에는 ZF ProAI control box와 6개의 카메라 두개의 라이더가 적용됐으며 이를 이용하고 주변의 사물을 인지하고 적절한 반응을 가능한 슴니다. 아직 사람의 컨트롤을 필요로 하지 않는 완전 자동 운전 트럭은 아니지만, DHL은 자동 운전 트럭이 점점 에코로지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2050년까지 이산화 탄소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DHL의 중요한 사업으로 인식하고 투자와 연구를 아끼지 않고 있는 슴니다.


    >


    과거 SF영화에서 보았던 일들이 점차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현실에서 상용화되면 한국사회도 많은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자율주행차가 현실화되면 자동차에 대한 생각이 바뀔 전망입니다. 운전자가 필요 없으니 버스와 택시는 24시간 운행이 가능하게 되어 호출만 하면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곳에 언제든지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다, 그가 미래는 자동차를 보유하는 것보다 공유하는 사회로 변화될 전망입니다. 역시 자동차의 의미가 단순한 이동수단에서 움직이는 생활공간으로 확장되어 주택, 극장, 사무실, 휴식공간 등의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동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고, 대도시 중심부에서 외곽 육지로 생활의 거점도 제한될 전망입니다. 물류 분야에서의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도 한국 사회를 크게 바꿀 전망입니다. 자율주행 트럭이 고속도로를 이용한 장거리 운송에 우선 적용돼 인건비 절감, 연비 개선, 사건 저감, 보험료 절감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육상 운송 속도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군집주행(Platooning)이 실행되면 장거리 운전자 부족 사건도 상당 부분 해소되고 도로 물동량도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자율주행 기술에 의해 육상 운송이 종래보다 경제적인 운송 수단으로 바뀌면, 경쟁 운송 수단인 화물 열차에도 자율주행 기술이 연쇄적으로 행해져 유통 업계에 큰 변화가 초래됩니다. 이렇게 자율주행으로 물류 효율성이 향상되면 탄소 감축 및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DHL은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앞으로도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며, 이를 통해 물류 혁신은 물론 친환경 배송에도 적극적으로 임할 것입니다.


    운전석도 핸들도 없는 자동차의 시대! 자율주행차의 현실화가 머지않은데도 DHL에서도 자율주행 트럭을 통해 물류혁신을 선도합니다. DHL이 만들어갈 미래의 물류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